Hippie?
★히피란?

히피(Hippie)의 사전적인 의미는 기성의 문화, 정치, 성 질서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추구하는 1960년대의 젊은이를 일컫는 말입니다. 히피는 기성 세대와는 다르게 반전과 사랑을 외치며 자연에 심취했던 전후 베이비 붐 세대로, 70년대 히피를 추구했던 젊은이들은 타인을 의식하기 보다는 자기 만족에 더 가치를 두었고, 이로써 여성의 파워는 상대적으로 높아지기 시작하였고, `바지`문화가 급속하게 확산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들의 패션은 젊은 세대의 이색적인 것으로 끝나지 않고 현대 디자이너에 의해 재해석되어 정통 패션으로 자리잡은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히피의기원

어원에 관해서는 여러 설이 있는데, 해피(happy:행복한)에서 나왔다는 설, 히프트(hipped:열중한, 화가 단단히 난)에서 나왔다는 설, 재즈 용어인 힙(hip:가락을 맞추다), 엉덩이를 뜻하는 힙(hip), 갈채 등을 보낼 때의 소리 `힙,힙`등에서 나왔다는 설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의 행복에 최대의 관심을 가지고, 진부한 물질문명에 대해서 분노를 터뜨리며, 재즈에 황홀해지고, 항의집회에서 뜨겁게 기세를 올리며, 발가벗고 인간성을 찾는 시위를 하므로, 어느 설이든 부분적으로는 히피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이처럼 많은 어원이 지적되는 것 자체가 그들의 복잡성을 말해줍니다.
보헤미아니즘의 전통속에서 실존주의적 가치와 허무주의에 기초하여 행동에 대한 일체의 계약과 전통을 거부했던 비트 세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비트는 1950년대 미국의 경제적 풍요속에서 획일화, 동질화의 양상으로 개개인의 거대사뢰조직의 한 부속으로 전락하는 것에 반해 빈속음악을 즐기며 산업화 이전시대의 전원생활, 인간정신에 대한 신뢰, 낙천주의적인 사고를 중요시하였습니다. 이들 비트족은 브니스 웨스트와 뉴욕의 그리니치 빌리지의 중심부로부터 노스 비치, 캘리포니아, 맨하탄 남동부를 거쳐 샌프란시스코의 하이트에쉬버리지역으로 나왔으며 그후 하쉬버리 (hashbury) 지역으로 나왔으며 그 후 보헤미아니즘의 새로운 요람으로 성장하여 히피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1960년대 말 히피 패션의 특징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생성된 히피 패션은 그들의 생활방식을 받아들인 고소득층으로 상향전파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히피 패션의 가장 큰 특징은 스타일의 다양성이며 이는 반문화의 형태로 나타났습니다.
모든 요소들을 일정한 기준없이 착용자의 개성에 때라 코디네이트 시킨 것이 특징이며, 쾌락주의와 환경과 에콜로지에 관심을 가지면서 자연주의와 이웃의 민족이나 소수민족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민속적이고 동양적인 철학, 종교에의 관심이 에스닉, 민속풍의 의상으로 대변되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만의 사상을 상징하는 꽃이나 아라베스크 문양을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히피 문화와 패션
히피 패션의 대명사라면 청바지, 긴머리 스타일, 유니섹스, 사이키델릭 아트, 록 음악, 중고 의복의 착용, 인디언풍, 동양직물의 유행등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1. 청바지: 자수로 헤진 부분을 가리는 장식을 하였으며 힙을 중심으로 신체에 밀착되게 입어 몸의 곡선을 드러내 다분히 애로틱한 감각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2. 긴 생머리: 기성세대에 대한 반항을 가장 잘 표현하는 헤어 스타일로 세계적인 유행을 가져왔습니다.
3. 유니섹스: 남녀는 동일한 헤어스타일과 의복을 공유하며 유니섹스 모드로 변화하였습니다.
4. 사이키델릭 아트: 사이키델릭이란 마약과 유사한 환각상태를 느낄 수 있는, 현란한 문양이나 사운드 등을 통해 이상의 세계를 경험하는 것으로 현실도피를 상징합니다. 이러한 사이키델릭에 영향을 받은 패션은 현란한 문양이나 홀치기염 등을 이용하여 싸이키델릭한 분위기를 연출하였으며 헤어스타일은 정돈하지 않고 자유분방하게 헝크러진 체로 그냥 놓아두는 것.
5. 록 음악: 듣고 느끼기 위한 음악으로 기존의 록 뮤직의 흐름을 깨뜨리는 것으로 마리화나나 LSD등의 환각제를 사용함으로서 얻은 이미지를 사운드화하는 실험적인 음악이었습니다.
6. 중고 의복 착용: 여성들은 할머니가 입었을 법한 구식의 의상을 착용하였으며, 남성은 게릴라 집단에 대한 저항을 나타내기 위해 군복을 왜곡되게 표현하여 권위를 실추시키려하였습니다.
7. 인디언풍(프린지장식, 비즈와 깃털): 인디언 풍의 부드러운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또 패치워크가 부활되어 성조기나 평화의 심볼 등을 주로 패치하였습니다.
8. 벨벳의 유행: 무대의상이나 부유층의 히피 취미를 위한 디자이너 제품들이 사용되었습니다.
9. 컬러: 낡은 듯한 분위기를 선호하여 자주색, 회색, 연보라등의 바랜듯한 느낌의 컬러가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10. 액세서리: 헤어밴즈, 문신, 패치, 여러 개의 반지 등이 유행하였습니다.


현재 돌체&가바나, 비비안 웨스트우드, 장폴 고띠에등의 디자이너가 디자인에 히피 스타일을 적극 반영하여 맥이 이어지고있습니다. 요즘 전세계적으로 큰 유행인 레이어링 스타일 역시 히피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by 미르민 | 2003/11/13 02:22 | FASHION DICTIONARY | 트랙백 | 덧글(3)
Commented by braincracker at 2003/11/13 03:27
예전에 히피문화에 대한 과제를 한적이 있었지.........
........믿 .....믿어라.....과제 했다......ㅡㅡ;
Commented by luny at 2003/11/13 14:52
아.. 그림 너무 멋있다..이거보니 추장이 연상되는데. 카리스마 풀풀~~~
Commented by 미르민 at 2003/11/14 02:43
오~~그래??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 WONERLAND! ♣
by 미르민
Calendar
카테고리
이상한 나라의 MIN
FREEDOM
SHADOW
민양의 이상한 취미
FASHION DICTIONARY
최근 등록된 덧글
요즘은 뭐하고 지내니? ..
by 우주전사 at 07/09
음~눈물난다 나 초등때..
by 장지순 at 09/14
모처럼 귀엽고 깜찍한,..
by luvclar at 06/03
미르민, 아직도 이글루..
by 우주전사 at 12/12
오..구경잘하고 가요~..
by 세미 at 10/09
성민~ 너무 오랜만 아냐!!..
by 배유리 at 06/18
스킨이 참 예쁘네,,미..
by 우주전사 at 06/16
올만이죠... 녹아버리..
by zangsalang at 06/16
입마져 막아버리면 무슨..
by 뽀기 at 06/14
미르민,,반갑네..근..
by 우주전사 at 06/14
이글루 파인더

최근 등록된 트랙백
나도 미르민 처럼 드디어..
by 우주를 떠도는 고래이야기
이글루링크
EBC (Egloos Broad..
응답하라! 140715
erehwon.LAB
觀鷄者의 망상 공간
Am Klavier
s e c o n d r o o m
김라네 집.
어떤약이든..........
우주를 떠도는 고래이야기
미운오리 백조되기!!!!
나얌....하나
형진당
rss

skin by zodiac47